서브메뉴

장애가족 행복지킴이, 승가원
승가원은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장애가족의 건강한 삶을 지원합니다.

장애인 스스로 삶의 주인이 되는 시작, 자립지원 자기결정능력 향상, 전문스포츠인 양성, 자립 및 직업훈련, 취업연계 등을 통해 장애인이 사회에서 자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갑니다.

장애인보호작업장

장애인보호작업장
일반기업체 취업이 어려운 중증장애인들에게 사회적응훈련, 직업적응훈련 등의 경제 활동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스포츠 선수 양성
스포츠에 재능있는 장애인들을 전문 스포츠 선수로 양성하여 건강한 성인으로 자립하여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자립준비가정(그룹홈, 체험홈)

자립준비가정(그룹홈, 체험홈)
사회로 나아갈 장애가족을 위해 식생활 및 가사관리를 비롯한 대중교통, 공공기관 이용 등 자립생활에 필수적인 경험을 지원합니다.
사회적응훈련
장애가족이 지역사회 시설을 이용하고, 우리 사회에서 필요한 능력을 배양해 나갈 수 있도록 사회생활기술훈련과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직업훈련, 취업연계

[자립지원사업] 직업적응훈련반 지역사회편의시설이용훈련(by.이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2021.07.16

  • 작성자 이주현
  • 조회수 1441
  • 첨부파일

직업적응훈련 상반기 지역사회편의시설이용훈련 / 사회복지법인승가원 이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로고삽입
 

지난 624, 이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는 

직업적응훈련생의 대중교통 이용 방법 및 편의시설 이용 방법 터득을 목표로 '지역사회편의시설이용훈련' 진행했습니다.

 

직업적응훈련생들의 지역사회편의시설이용! 그 첫 단계는 무엇이었을까요?

바로바로 대중교통 이용하기 입니다!

버스정류장 그늘 아래에 모여있는 장애가족들 /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ci 삽입

 

편의시설 장소로 이동하려면 우선 위치와 이동 수단 이용법을 파악해야 겠죠?

스마트폰의 지도 어플을 활용해 도착 경로와 이동 수단을 찾는 간단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버스를 타기위해 줄을 서 기다리는 장애가족들의 모습 /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ci 삽입

대중교통을 통해 훈련생들이 이동한 첫 번쨰 장소는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할 '이천시보건소'입니다~^^

이천시 보건소 앞에서 '지역사회 편의시설 이용훈련'이라고 적혀있는 현수막을 들고있는 장애가족들 /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ci 삽입

이들 훈련생 중 한 명은 코로나19 검사 경험이 없어 거부감을 보이진 않을까 우려되었으나,

우려와 달리 오히려 코로나19 검사 받을 기회를 가진 것에 대해 흡족해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무인발급기에서 공공서류를 발급받는 장애가족과 옆에서 지켜봐주는 근무가족 /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ci 삽입

코로나19 검사를 마친 뒤 도착한 두번째 장소는 지역사회 내 위치한 '행정복지센터'입니다.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취업 등에 필요한 공공 서류 발급을 진행하였습니다.

 

서류 발급을 완료하고 지역사회 내 위치한 작은 '패스트푸드점'으로 이동하여 다음 교육을 진행하였는데요

패스트푸드점에서는 어떤 교육을 진행했을까요??

패스트푸드점에서 키오스크를 통해 먹고싶은 음식을 고르는 중인 장애가족 /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ci 삽입

바로바로~~ 키오스크 이용 방법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다양한 장소에서 키오스크를 이용한 주문방식이 보편화되고있는 만큼 꼭 필요한 교육이었습니다.

 

훈련생들이 키오스크 주문방법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열정으로 무장한 훈련생들에게 이는 작은 시행착오에 불과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대중교통 이용 방법 터득하기', '코로나19검사', '공공 서류 발급', '키오스크 이용한 음식 주문' 순으로 진행된 훈련생들의 이야기 어떻게 보셨나요??

아직은 어렵고 어색하겠지만 지역사회에 적응하기위해 오늘도 한걸음 나아가는 훈련생들!

이들의 멋진 출발을 함께 응원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기후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