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장애가족 행복지킴이, 승가원
승가원은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장애가족의 건강한 삶을 지원합니다.

장애인 스스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권익옹호 권리침해, 일상적 활동 옹호 등을 통해
장애인이 지역사회 내에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권익옹호 활동을 지원합니다.

인권운동하는 모습

당사자 옹호교육
장애인 스스로가 자신의 권리에 대해 이해하고 스스로를 지킬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안내하고, 교육을 진행합니다.
지원인 옹호교육
장애인을 가족으로 두고 있거나, 장애인과 함께 활동하는 지원인들에게 발달장애인 양육법, 장애인권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진행합니다.

투표하는 모습

피해사례 사후지원
장애인의 권리가 침해되는 사례 발생시 법률적, 의료적, 복지적 지원을 제공하여 피해사례로 부터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시민 옹호 활동가 육성사업
장애인과 지역주민의 긍정적 교류를 통하여 장애인 권익옹호 활동을 지원하며, 이를 통한 지역사회통합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권익옹호사업] 성인발달장애인대상 성교육 진행하였습니다!

2021.10.22

  • 작성자 윤성경
  • 조회수 1373
  • 첨부파일

 

지난 917일 금요일, 복지관 4층 프로그램실에서

성인 발달장애인 대상 성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한국가족성상담센터 주은미 강사님이 2시간 동안 열띤 교육을 해주셨습니다.

 

성교육을 진행 중이신 여자강사1명과 설명을 듣고 있는 남자장애가족1명이 함께 있는 사진, 여성 강사의 손 에는 하트가 여러개 그려진 A4 종이를 들고 있다/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ci 삽입
 

 

관악구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는 다양한 권익옹호 교육들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1차 인권교육, 2차 금융교육이 진행되었고 3차 교육으로 이번 성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 2회기도 다양한 주제로 실시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설명중인 여자강사1명과 설명을 듣고 있는 5명의 장애가족의 사진/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 ci 삽입
 

 

"저는 외국인 여자친구를 사귀고 싶은데, 막상 사귀면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위 참여자처럼 좋아하는 연인과 만남 속에서 우리는 다양한 고민들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평소 성교육에 관심이 있고, 성 관련 문제 상황을 겪은

발달장애인 참여자들과 존중과 배려가 있는 올바른 성행동을 배우고자 함께 하였습니다.

 

 

서로의 경계를 지키는 법, 상황 1, 내가 사귀는 사람이 너무 좋아서 안고 싶다라는 내용이 적힌 화면 앞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 남자장애가족 2명과 도움을 주고 있는 여자강사1명/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 ci 삽입
 

 

이번 교육은 '다양한 성이야기', '올바른 애정표현 방법',

'디지털 성폭력 유형 및 성폭력 예방과 대처'를 내용으로 활동을 했습니다.

그림카드 실습 및 상황극을 통해 주입식 교육과 같은 딱딱한 교육이 아닌

참여자들이 직접 참여하고, 본인 감정 및 생각을 표현했습니다.

 

 

 

나는 여기까지만! 이라는 글짜와 왼쪽 오른쪽에 다리만 나와 있는 자료 화면을 보며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고 있는 여자 장애가족1명과(참여자 얼굴에는 모자이크가 처리되어 있다) 설명을 하고 있는 여자강사1명/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 ci 삽입
 

 

 

"이번 교육을 통해 상대방에게 허락과 동의를 구하는 게 먼저라는 걸 깨달았어요.

여자친구에게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칭찬하고 격려하기를 먼저 써보려고요."

 

"돈으로 성을 구매하면 안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내 몸의 주인은 나에요!"

 

 

함께 배웠던 점을 공유해보며 교육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건전한 연애 방법과 피해 상황 시 대처법, 상황에 따른 적절한 자기 표현 방법

배웠던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정기후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