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승가원 지혜경영

승가원의 비전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승가원에서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조직의 경영시스템을 넘어
승가원 고유의 지혜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실천하고자 한다.

“지혜란 무엇인가?
지식을 많이 알고 지능이 높은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지혜는 지능이나 지식과는 다른 개념이다.
지혜로운 조직이 되려면 먼저, 구성원들이 생각을 바르게 해야 한다.
바른 생각(정견-正見)에서 지혜가 나오기 때문이다.
바른 생각이란 세상의 이치를 편견 없이 있는 그대로 보는 것으로,
바른 생각을 통해 바른 가치관이 형성되고 지혜로운 삶을 살게 된다.
구성원 개개인이 자기중심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자신과 사회전체를 통찰할 때 지혜가 열린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지혜로운 조직이 될 수 있는가?

첫째, 조직 구성원들이 어리석은 생각(무명-無明)을 버려야 한다.
자신의 무지가 모든 불행의 시작임을 알아야 한다.
대립과 갈등의 원인은 자신과 조직의 욕망 때문이다.
즉 인가의 탐욕, 성냄, 어리석음이 바로 자신을 괴롭히는 원인이 된다.
구성원 모두가 탐욕, 성냄, 어리석음을 버리고 세상의 이치에 맞는 판단과 행동을 해야 한다.
둘째, 조직 구성원들이 남을 나처럼 생각해야 한다.
우리는 매순간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면서도 너와 나를 나누어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 있다.
자신이 타인으로부터 존중받기를 원한다면 먼저 남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지혜로운 사람은 언제나 자신을 낮추고 남을 높이는 마음(下心)으로 산다.
이를 통해 현대사회에 팽배해 있는 경쟁과 대립의 인간관계(생전경쟁)를 협력과 존중의 인간관계(생존협력)로 바꾸어
사회통합에 기여해야한다.

이런 측면에서 지혜(智慧)경영이란 “승가원이 실천하는 복지의 본질이 무엇인가?”와
“많은 후원가족이 어떤 마음으로 승가원에 후원금을 기탁하는가?”를 항상 생각하는 마음에서 출발한다.

도움을 받는 장애가족은 물론이고 후원가족 역시 나눔 실천으로 새로운 기쁨과 행복을 얻고,
근무가족들도 복지사업 수행을 통해 스스로 만족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공성의 복지를 구현하는 것이다.
즉, 끊임없이 자기성찰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공공선(公共善)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통찰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고
후원가족과 장애가족의 마음을 살펴서
현명하게 일하는 승가원으로 자리매김 하는 것이다.

승가원 지혜경영실천방안

  • 어떤 내용을 담아낼 것인가?

    -행복한 세상-
    • 1하심으로 인간에 대한 믿음, 열정을 담아낼 것
    • 2공성의 복지에 부합되는 사업목표를 설정할 것
    • 3조직의 정체성, 상징성을 나타낼 것
  • 어떻게 수립할 것인가?

    -지속적 수정보완-
    • 1과거에 대한 냉철한 자기성찰
    • 2현재의 강점을 전략적으로 극대화
    • 3발상 전환을 통해 미래 희망도전
  •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긍정의 자기최면-
    • 1정도 경영
      – 솔선수범으로 자발적 참여 유도
    • 2설득, 동의
      – 신념으로 가득 찬 핵심인력 확보
    • 3성공 공유
      – 성공의 노하우를 주변과 나눔
  • 일반경영의 수단 통제(시스템, 매뉴얼, 체계화), 관리(목표설정, 평가, 경제적보상, 승진)
  • 지혜경영의 수단 위임(자기성찰, 참여, 협력, 재량권) 비전공유(자발심, 존중, 발원, 성취감)

“장애가족에게 무엇이 필요한가? 후원가족이 왜 후원을 하는가?”에 대한 해답찾기

승가원 직원 윤리선언문

승가원은 아래와 같이 지혜경영 철학이 담긴 직원윤리 선언문을 채택하여 체계적으로 실천한다.

  1. 1. 승가원의 설립목적과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적 공공선 향상에 기여한다.
  2. 2. 승가원 운영의 3대 원칙인 투명성, 전문성, 공익성을 준수하여 업무를 수행한다.
  3. 3. 인간성, 책임성, 창의성을 바탕으로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전문가가 되도록 끊임없이 노력한다.
  4. 4. 후원가족의 기부목적과 용도에 부합되게 예산을 수립하고 진행한다.
  5. 5. 장애가족의 행복이 최우선적으로 반영되게 사업을 수립하고 집행한다.
  6. 6. 이해관계자로부터 일체의 개인적인 이득을 취하지 않는다.
  7. 7. 정치활동이나 특정 집단의 이익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8. 8. 직무와 관련해서 취득한 개인정보와 자료를 부당하게 사용하지 않는다.
  9. 9. 직원들을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상호신뢰와 협력이 가능한 조직문화를 구현한다.
  10. 10. ‘사회복지사 윤리강령’과 ‘모금 윤리 원칙에 관한 국제선언’을 준수한다.

승가원 법인사무국 직원 윤리강령 10계

자기주도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한계에 끊임없이 도전한다.

  1. 1. 항상 밝은 미소로 응대하며, 이타적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한다.
  2. 2. 출근 시 사무실에 들어서면 먼저 본 사람이 인사말을 건네며, 직원 상호간 직위(ex.**사회복지사님)를 포함한 존칭을 사용한다.
  3. 3. 1년 미만 신입직원이 실수했을 시 부정적 비판보다는 긍정적 비판을 활용한 수퍼비전을 제공하며, 신입직원은 수용적 학습태도를 취한다.
  4. 4. 직원에게 업무지시를 할 때는 근무시간 내에서만 하며(필요시 사전 승인), 해당직원 자리로 직접 찾아가 이야기 한다.
  5. 5. 직원에게 주의를 줄 때는 감정을 가라앉히고 평정심을 찾은 후 이야기한다.
  6. 6. 전문가로서의 교육 . 훈련에 적극 참여하며, 전문가적 양심에 따라 행동한다.
  7. 7. 과장급 이상 관리자는 현장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현장중심의 복지를 실천해 나간다.
  8. 8. 퇴근 및 휴가 사용은 합법적인 한도 내에서 자율적으로 한다.
  9. 9. 업무상 취득한 정보에 대해 철저히 비밀을 유지한다.
  10. 10. 이해관계로부터 일체의 사례를 받지 않으며, 관계형성에 따른 제비용은 승가원이 부담한다.

승가원 장애가족 인권보호규정

승가원 장애가족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헌법과 법률에 정한 기본적 권리와 안정된 생활을 보장받을 권리를 지니고 있다.

승가원 장애가족은 다음과 같은 기본적 권리를 가지며 어떠한 이유로도 권리의 침해를 받아서는 안 되며, 시설은 장애가족의 인권을 보호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1. 1. 승가원 장애가족은 교사의 체벌, 노동력 착취, 아동을 끌거나 넘고 다니는 거친 행동 성학대등 신체적 학대로부터 보호될 권리가 있다.
  2. 2. 승가원 장애가족은 교사의 욕, 특정 거주자 편애, 수치감을 느끼게 하는 언행, 비웃기, 비관조언행, 흉내내기, 낙인, 개인감정을 통제하지 못하고 소리지르는 행위 등 정서적 학대로부터 보호될 권리가 있다.
  3. 3. 승가원 장애가족은 보육, 신변처리, 안전등 교사의 무관심 및 방임으로부터 보호될 권리가 있다.
  4. 4. 승가원 장애가족은 장애의 경, 중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
  5. 5. 승가원 장애가족은 심신의 건강유지를 위해 필요한 영양을 충분히 공급받고 안전한 자세로 식사를 즐길 권리가 있다.
  6. 6. 승가원 장애가족은 개인의 선호도, 욕구에 따라 의복을 착용할 권리가 있다.
  7. 7. 승가원 장애가족은 청결하고 위생적 환경에서 따뜻하게 양육될 권리가 있다.
  8. 8. 승가원 장애가족은 심신의 질병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
  9. 9. 승가원 장애가족은 적절한 시기에 교육을 받고 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
  10. 10. 승가원 장애가족은 잔존능력 극대화를 위해 적절한 시기에 재활받을 권리가 있다.
  11. 11. 승가원 장애가족은 즐겁고 유익한 놀이와 오락 등 여가를 즐길 권리가 있다.
  12. 12. 승가원 장애가족은 종교적 활동에 참여할 권리가 있다.
  13. 13. 승가원 장애가족은 투표권을 행사할 권리가 있다.
  14. 14. 승가원 장애가족은 직업활동 참여시 정당한 보수를 받을 권리가 있다.
  15. 15. 승가원 장애가족은 연고자와 정기적인 만남을 가질 권리가 있다.
  16. 16. 승가원 장애가족은 지역사회와 교류시 구속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
  17. 17. 승가원 장애가족은 개인적 사생활과 비밀보장에 대한 권리가 있다.
  18. 18. 승가원 장애가족은 개인소유물과 소유재산을 관리할 권리가 있다.
  19. 19. 승가원 장애가족은 시설운영과 서비스에 대한 개인적 견해와 불평을 표현하고 이의 해결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
  20. 20. 승가원 장애가족은 시설 입 퇴소, 일상생활, 서비스 이용, 제반 시설활동 참여 등 개인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부분에서 정보에 접근할 권리와 자기결정권을 갖는다.

마음을 다스리는 법

  1. 1. 복을 구하고자 하거든 항상 남에게 베풀며 검소한 생활과 성냄을 버리고 기쁜 마음을 갖도록 하라.
  2. 2. 덕을 얻고자 하거든 겸양과 하심(下心)을 가지도록 하라.
  3. 3. 근심을 없애고자 하거든 먼저 애욕에 탐착하지 말 것이며 재앙을 면하고자 하거든 물욕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니라.
  4. 4. 허물은 거만과 아집에서 생기는 것이며 죄는 인욕하지 못하는데서 생기느니라.
  5. 5. 입으로는 고운 말과 착한 말을 쓸 것이며, 남을 헐뜯는 말을 하지 말 것이며, 눈으로는 언제나 그릇된 것을 보지 말 것이며, 해로운 친구를 결코 가까이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니라.
  6. 6. 남의 시비 속에서 뛰어들지 말 것이며 항상 남을 너그럽게 용서해야 할 것이니라.
  7. 7. 어떤 일이 있어도 남을 원망하지 말 것이며, 어른과 덕높은 이를 공경하고 배우며 따라야 할 것이니라.
  8. 8. 세력에 아부하지 말 것이며 나의 주관을 바르게 세워 튼튼한 인생관을 갖도록 해야 할 것이니라.
  9. 9. 남을 탓하기 전에 항상 자신을 먼저 돌볼 줄 알아야 한다.
  10. 10. 부지런하고 정직하라. 그러면 모든 사람들은 저절로 나를 위하게 되느니라.
정기후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