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장애가족 행복지킴이, 승가원
승가원은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장애가족의 건강한 삶을 지원합니다.

장애인 스스로 삶의 주인이 되는 시작, 자립지원 자기결정능력 향상, 전문스포츠인 양성, 자립 및 직업훈련, 취업연계 등을 통해 장애인이 사회에서 자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갑니다.

장애인보호작업장

장애인보호작업장
일반기업체 취업이 어려운 중증장애인들에게 사회적응훈련, 직업적응훈련 등의 경제 활동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스포츠 선수 양성
스포츠에 재능있는 장애인들을 전문 스포츠 선수로 양성하여 건강한 성인으로 자립하여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자립준비가정(그룹홈, 체험홈)

자립준비가정(그룹홈, 체험홈)
사회로 나아갈 장애가족을 위해 식생활 및 가사관리를 비롯한 대중교통, 공공기관 이용 등 자립생활에 필수적인 경험을 지원합니다.
사회적응훈련
장애가족이 지역사회 시설을 이용하고, 우리 사회에서 필요한 능력을 배양해 나갈 수 있도록 사회생활기술훈련과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직업훈련, 취업연계

[자립지원사업] 직업적응훈련반 즐거운 선택활동 시간(by.관악구장애인종합복지관)

2021.04.09

  • 작성자 강하연
  • 조회수 1552
  • 첨부파일

승가원에서는 다양한 자조모임 활동을 통해 문화여가지원사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관악구장애인종합복지관의 직업적응훈련반의 선택활동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직업적응훈련반 : 예비 취업인들의 직업인식향상 및 직업기능을 유지, 강화하여 자립능력을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한 달에 한 번 훈련생들이 각자 하고 싶은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칠판에 붙어있는 그림카드를 보고 하고 싶은 활동을 고르고 있는 남성장애가족칠판에 붙어있는 그림카드를 보고 하고 싶은 활동을 고르고 있는 여성장애가족, 칠판에는 소영씨가 하고 싶은 것이라고 쓰여있다

사람중심실천 도구인 PCD를 통해 작성된 훈련생 개별 한장 소개서의 내용들과 직접 표현한 것들을 반영하여 진행됩니다.

 

장애가족들이 심혈을 기울여 선택한 이번 3월의 선택활동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초콜릿 만들기 활동입니다!

직접만든 초콜릿에 데코레이션을 하고 있는 장애가족 

평소 좋아하는 음악들을 크게 틀어두고 흥이 가득한 상태에서 열심히 초콜릿을 만들어 봅니다.

딸기, 피스타치오, 아몬드, 사탕 등 초콜릿 위에 데코레이션을 원하는 대로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두 번째 활동은 정보화교실에서 컴퓨터 활동입니다.

정보화교실에서 타자연습을 하는 여성장애가족의 모습

장애가족들은 타자연습대결도 하고, 평소 관심 있던 정보들을 검색해보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마지막 활동은 가장 인기가 많았던 카페 방문과 산책하기입니다!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며 브이포즈를 하는 여성장애가족

코로나19 안전수칙을 준수하며 방역을 철저히 하였고,

낙성대공원을 산책하며 운동을 하였고, 소규모로 카페를 방문하여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직업훈련을 하면서도 스스로 선택과 결정을 하도록 응원하는 선택활동의 소식 어떠셨나요?

앞으로도 승가원은 장애가족의 권익옹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많은 응원과 관심 바랍니다.^^

 ​ 

정기후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