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장애아동들의 보금자리 마련 프로젝트 ‘희망행복타운 건립’ 대외홍보 시작


2012년 한 해를 시작하면서 승가원이 화두로 삼았던 ‘희망행복타운(승가원장애아동시설) 부지확보’계획을 기억하십니까?

승가원 장애아동들의 새로운 보금자리 마련 프로젝트 ‘희망행복타운(승가원장애아동시설) 건립계획’.

드디어 후원가족님들께 그 구체적인 내용과 계획을 알려드립니다.  

1. 낡고 비좁은 1970년대 건축물

70년대 지어진 낡은 치료공간과 좁은 생활공간, 엘리베이터나 경사로 등의 장애인편의시설이 전무한 건물, 바로 70여명 장애아동들이 살고 있는 승가원장애아동시설의 모습입니다.

매년 후원가족님들의 후원금으로 열심히 수리하고, 리모델링을 하고 있지만, 커가는 아동들을 모두 품어내기에 공간은 점점 부족해지고 있습니다. 한 개의 물리치료실에서 70명의 아동들을 모두 치료해야 하는 현실, 절대적으로 부족한 생활공간으로 인하여 한 방에 여러 명이 함께 생활할 수 밖에 없는 상황, 건물 벽면으로의 지하수 유입, 배관누수와 결루현상 등등 단순히 부분적 수리를 통해 해결하기에는 어려운 문제들입니다.

더구나 지금 장애아동들이 생활하는 곳은 학교법인 승가학원의 소유로, 세들어 살고 있는 승가원이 재건축을 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기에 또 다른 방법을 찾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에 승가원에서는 70년대 수준에 머물러 있는 승가원장애아동시설을 현재 시점에 맞춰 새롭게 건립하고자 새로운 부지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장애아동들에게 쾌적하고 편리한 생활공간은 단순히 새 집, 좋은 집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장애아동들의 건강을 지켜주고, 마음을 어루만져줄 수 있는 보금자리인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도 그렇듯 장애아동들에게도 집은 세상에서 유일하게 기대어 편안히 지낼 수 있는 공간입니다.

2. 2009년부터 계획된 장기프로젝트, 지금은 부지확보 단계

희망행복타운을 건립하기 위해 승가원이 확보하고자 하는 목표부지면적은 약 700평. 현재 승가원장애아동시설이 있는 부지와 비슷한 크기입니다. 지금 있는 곳도 공간이 좁기에 욕심 같아서는 더 넓게 부지를 확보하고 싶지만 우선은 현재 부지와 비슷한 크기의 부지 확보를 통해 건립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제 승가원은 2013년을 앞두고 추가부지매입을 통해 승가원장애아동시설 이전 및 건립을 위한 부지를 모두 확보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하여 2014년 건축설계, 2015년 완공을 목표로 단계적인 건립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2016년 봄, 장애아동들이 모두 이사한 이후에는 기본시설 이외에 전문치료실, 프로그램실 등 장애아동들이 생활하는데 필요한 부대시설들을 순차적으로 건립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희망행복타운 건립계획은 2009년부터 계획된 장기프로젝트로 그동안 승가원에서는 현재 장애아동들이 거주하고 있는 성북구 내에서 적합한 부지 확보를 위한 사전조사를 진행하였으며, 후원가족님들께서 보내주신 후원금을 열심히 모아왔습니다. 그리고 계획을 수립한 지 4년만인 2012년 후원가족님들께서 매달 꼬박꼬박 보내주신 후원금으로 약 530여평의 부지를 매입,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승가원은 장애인생활시설 건립의 특성 상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고려하여 희망행복타운(승가원장애아동시설) 건립계획을 후원가족님들께 전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장애아동시설의 새로운 부지가 확정되고 그 중 일부를 매입한 지금, 후원가족님들께 공식적으로 희망행복타운 건립계획을 설명드리고 후원가족님들의 도움이 절실함을 전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보내주신 후원금으로 필요한 부지의 일부를 마련할 수 있었지만, 2013년도 나머지 부지를 매입하기 위해서는 희망행복타운 건립을 위한 별도의 후원이 필요합니다. 많은 후원가족님들의 참여와 관심으로 하루 빨리 승가원장애아동들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살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3. 후원가족님의 힘으로 만드는 희망행복타운

2015년 승가원이 그리는 장애아동시설의 모습은 그 어느 곳보다 장애아동들이 장애의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집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 누구보다 장애가족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민하여 장애아동들이 건강히 쉴 수 있는 편안한 집, 장애아동들을 따뜻하게 보듬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공간을 만드는 시작점인 부지를 매입하는 것부터 후원가족님들의 힘으로 이루어집니다.

땅 한 평, 벽돌 한 장 모두가 후원가족님들의 소중한 후원금으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앞으로 4년간 진행될 장애아동 보금자리마련 프로젝트 ‘희망행복타운 건립’. 편안한 집에 장애아동들이 무사히 이사할 때까지 끊임없는 후원가족님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정기후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