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11
살랑살랑 봄바람과 함께 시작하는 3월,
이달의 장애에티켓이 돌아왔습니다~
“장애가족들을 위한 창구로 안내해주세요”
여러분은 혹시, 은행이나 관공서에
장애가족들을 위한 전담창구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장애가족들도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금융거래를 하거나 공공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
은행이나 관공서를 방문하곤 하는데요.
장애유형에 따라 접근성 향상이나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 휠체어 이용자들을 위한 낮은 높이의 창구나 ATM기기,
▶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혹은 음성 안내,
▶ 발달장애인을 위한 쉬운 안내와 상담,
▶ 장애인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배려를 갖춘 상담 직원 등
이러한 지원들이 있다면 장애가족들도 보다 편하게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많은 은행과 관공서에서
이를 위한 전담창구와 범용(누구나 사용하기 편한) 기기들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진출처: 평창군)
(사진출처: 쿠키뉴스)
은행이나 관공서에서 불편함을 겪고 있거나
전담창구를 찾고 있는 장애가족을 만난다면, 전담창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세요!
장애가족들의 원활한 공공서비스 이용은 자립의 첫걸음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