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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입직원 교육 - 법인사무국 이신애

2009.11.23

  교육보고서

  

 

1. 참 가 자 : 이신애 

2. 교육일시 : 2009 년 11 월 17 일 - 11 월 20 일 (총 34 시간)  

3. 교 육 명 : 신입사원 교육 

4. 교육기관 : 한국생산성본부 / 연락처 : 02-724-1114 

5. 일정/ 내용

 

① 1일차  

- 13:00 - 14:00 팀빌딩 

(새로운 도약/ 무한정신 무한도전/ 나로부터 만들어지는 우리)

 

- 14:00 - 18:00 직장인의 기본예절과 고객만족 

(직장에서 예절의 필요성 및 고객만족의 중요성 / 비즈니스 매너와 에티켓 실습 / 고객만족 실천 방안)

 

- 19:00 - 22:00 프리젠테이션 

(프리젠테이션의 핵심 구성요소 P.A.C / 효과적인 Process A.S.E.P / 내용 구성을 위한 삼지창 모델)

 

② 2일차

- 08:00 - 12:00 기업조직의 이해

(회사의 특징/ 회상의 구성요소)

 

- 13:00 - 14:00 기업조직의 이해 

(조직인이 갖추어야 할 자세/ 신입사원으로서 나의 역할)

 

- 14:00 - 18:00 효율적 업무수행 

( 업무의 Plan - Do - See /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한 프로세스 /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한 나의 성과 목표 세우기)

 

- 19:00 - 21:00 비즈니스보고서 작성실무 

(효과적인 보고서 작성과 보고 요령 / One Page Proposal)

 

③ 3일차 

- 08:00 - 12:00 기업경영의 이해 

(모의 경영활동을 통한 경영의 이해/ 경영시뮬레이션을 통한 대차대조표 및 손익계산서 이해)

 

- 13:00 - 15:00 기업경영의 이해 

(경영에 대한 새로운 사고/ 경영과 기업 환경의 변화)

 

- 15:00 - 21:00 공동체의식 함양 

(팀 파워 훈련을 통한 공동체의식 함양 / 비전풍등 제작 및 점등)

 

④ 4일차 

- 08:00 - 12:00 Followership & Self Leadership  

(리더의 행동이해 / Followership의 발휘/ 인생 설계와 목표관리

  

1. 전체평가

   

① 신입직원이 갖추어야 할 전반적인 것들에 대한 교육이다. 업무 분야에 관계없이 신입직원이라면 공통적으로 필요한 사항들 위주로 교육이 진행되었다.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한 직장인으로서 인생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며, 실무 중심으로 교육된 부분들이 있어서 업무에도 적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② 3박4일 동안 합숙을 통해 교육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집중도 있게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출퇴근을 하면서 교육을 받다보면 몸과 마음이 흐트러지기 쉬운데, 3박4일 이라는 기간 동안 합숙을 통해 교육을 진행하니 긴장감 있게 교육을 받았다.

 

③ 팀별로 과제를 수행하다보니 피드백을 주고받기가 용이했다. 서로 다른 회사 사람들을 5 - 6명씩 총 5팀을 구성하여 교육이 진행되었다. 강사들도 주로 팀별과제를 많이 주셨는데, 그렇기 때문에 지금까지 나를 모르던 사람들과 비교적 객관적인 시각에서 피드백을 빨리 주고받을 수 있었다. 또한 강사들도 적극적으로 일대일의 피드백을 주어서 내가 몰랐던 장점과 단점을 알 수 있었다.

 

④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었다. 신입직원교육이었지만 3, 4년차들도 있었고 나와 다른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이들과 함께하면서 나 자신과 타인에 대해 조금 더 넓은 시각에서 생각해볼 수 있었다. 또한 신입직원이라는 공통점 안에서 공감대도 형성할 수 있었다.

 

⑤ 강사의 역량이 큰 영향을 주었다. 3박4일 동안 5명의 강사가 있었는데, 그에 따른 강의 만족도에 대한 편차가 컸다. 가장 불만족스럽던 경우는 예시를 많이 들어 설명하다보니 전체적인 내용을 강의하지 못하고 끝난 경우다.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2일차에 기획서 작성부분을 제대로 배우지 못한 것이다. 또한 강사 한 명이 12시간 가까이 강의를 혼자 진행하다보니, 수업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 같다.

 

⑥ 게임을 통해 교육을 진행했다. 이 때문에 유연한 분위기에서 쉽고 재미있게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특히 팀별 업무분장 게임과 조디악을 통해 경영에 대해 배운 부분은 게임을 통한 교육이었기에 더 효과적인 것 같다. 하지만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에 게임으로는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없었다. 예를 들어 1일차에 서비스 교육을 가로세로 낱말 퍼즐로 대신한 것은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다.

   

2. 제언

 

신입사원들이 알고 있으면서도 실천하지 못하는 것. 그리고 어떤 때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지 못하기에 어려워하는 것을 배운 시간이다. 프리젠테이션, 비즈니스 매너, 기획서 작성, 보고 방법 등 실무에서 필요한 것 뿐 아니라 금전관리, 인생목표 설정하기, 강점 강화하기 등 인생의 큰 틀에서 유용한 내용도 있기에 사회 초년생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이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곳에 승가원의 가치관이 없다는 점이다. 승가원 산하기관 방문 교육과 같이 승가원의 가치관과 비전이 담긴 프로그램들을 추가한다면 승가원 신입사원 교육에도 유용하리라 생각한다.

 

이번 신입사원교육 자체가 합숙을 통해 진행되었기 때문에 더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강사의 역량이 큰 영향을 주는 교육이었다. 한국생산성본부에서도 이런 부분에 염두를 두어 교육이 끝난 후 설문지를 통해 학습자의 의견을 반영하고 있었다. 교육기관이 이렇게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자세를 보인다면 이 프로그램도 점차 발전될 것이라 생각한다. 이런 면에서 승가원 신입사원의 인원이 적다면 한국생산성본부 신입사원교육에 참가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교육 일정이 정해져 있으며 가격도 비싸기 때문에 부담이 된다. 이런 부분을 생각한다면 강사를 직접 초빙하거나 내부에서 교육 담당자가 직접 교육을 진행하는 방법도 있다.

 

강사초빙의 경우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우리 쪽에 교육 일정을 맞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내부교육의 경우 초기 투자비용이 높으나, 장기적으로 이익을 가져온다. 하지만 승가원은 현재 내부교육의 기반이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활용하며 그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신입사원 교육 내용

 

 

1. 직장인의 기본예절과 고객만족

 

① 직장 에티켓

- 자신의 일에 대한 자부심

- 강직함과 애사심

- 시간 엄수

- 성실성

- 단정한 용모와 복장

- 정중함과 친절

- 격식있고 예의바른 말투

- 자기 자신의 제어능력

- 조심성과 정확성

- 조직의 사회 윤리성에 동의하고 최선을 다함

- 바르고 친절한 전화응대

- 명랑한 태도

 

② 이미지 메이킹

- 좋은 인간관계의 비결 : 易地思之

- 이미지 형성 요인 : 시각적 요인 55%, 청각적 요인 38%, 말의 내용 7%

- 이미지 메이킹의 5요소 : 인사, 표정, 용모, 말씨, 태도

 

③ 인사의 종류

- 목례 : 가벼운 인사

- 보통례 : 일반적인 인사

- 정중례 : 감사 또는 사죄의 인사

- 상황에 따른 인사법 : 출/퇴근 시, 복도/계단에서, 엘리베이터에서, 화장실에서, 보고 시, 고객 맞이와 전송시, 통화 중 일 때

 

④ 명함 교환

- 전달 순서 : 하급자가 상급자에게, 연소자가 연장자에게, 남자가 여자에게, 방문자가 직원에게

- 두 손으로 주고 받는다 → 인사말을 덧붙여 교환한다 → 회사명과 이름을 확인한다 → 정중히 다룬다 → 보관에 유의한다

 

⑤ 악수

- 상사, 웃어른, 여성이 먼저 청한다

- 허리는 곧게 편다 → 표정은 밝게, 상대의 눈을 본다 → 적당한 힘으로 쥔다 → 두 세 번 가볍게 흔든다 (과장된 행동은 삼간다 방한용 장갑은 벗는다)

 

2. 프리젠테이션

 

① 프리젠테이션의 5적

- 상대방과 시선을 교환하지 않는다.

- 상대방을 무시하는 태도로 말한다.

- 뻔한 사실만 말한다.

- 감정이나 Body Language 없이 지루하게 진항한다.

- 전혀 미소를 짓지 않는다.

 

② 프리젠테이션의 시선

- one person, one sentence, one 머리 끄덕

- 호의적인 사람을 찾는다.

- 항상 1:1로 이야기 하듯이 시선처리

- 50:50의 원리

ex)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 스크린보기, 사항입니다 : 청중보기

 

③ 프리젠테이션의 손

- 한 문장에 2~3회 사용한다.

- 숫자, 형용사, 부사에 사용한다.

- 시작, 결론, 강조, 주의 등에 사용한다.

- 20인치 모니터를 벗어나지 않는 크기를 유지한다.

- 숫자는 5 이하를 사용하고 첫 숫자에만 표현한다.

- 단어나 표현, 느낌 등을 손으로 그리지 않는다.

- 제스처를 먼저하고 스피치를 한다.

 

④ 이해력을 높이는 화법

- 예를 들어 이야기 한다.

- 비교 자료를 제시한다.

- 인용을 하면 설득력이 높아진다.

- 연구결과를 제시한다.

- 시청각 매체를 활용한다.

 

⑤ 프리젠테이션의 마무리 방법

- 지금까지의 발표 내용을 정리하고 결론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 새로운 정보를 언급하지 않는다.(초점이 흐려진다.)

- 끝내기 전에 자료를 챙기지 않는다.

- Follow-up(A/S) 차원에서 연락처를 제시한다.

- 부정적인 어조로 끝내지 않는다.

- 강한 메시지로 마무리한다.

 

3. 기업조직의 이해

① 조직 사회

- 지식사회에서는 전문지식이 각 개인과 경제 전체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생산요소가 된다. 전통적 생산요소인 토지와 노동 그리고 자본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런 것들은 부차적인 것들이 되어 버렸다. 토지와 노동 그리고 자본은 획득될 수 있다. 전문지식이 있다면 더욱 쉽게 얻을 수도 있다. 그러나 역시 전문적인 지식이 아무리 많더라도 그 자체만으로는 아무것도 생산할 수 없다. 전문적인 지식은 어떤 과업과 연결 되었을 때에만 생산적이다. 이러한 사실은 왜 지식사회가 조직 사회인지를 설명해 준다. 영리 조직이든 비영리조직이든 모든 조직의 목적과 기능은 공동 과업수행을 위한 전문지식의 통합에 있다.

 

② 조직의 특성

- 조직은 다른 사회기관과는 분명히 다른 것이다.

- 조직은 목적지향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항상 전문화되어 있다.

- 조직은 단 하나의 과업에 집중하고 있을 때에만 효과적이다.

- 다각화는 조직의 수행 능력을 파괴한다.

- 하나의 조직이란 하나의 도구이다.

- 조직은 도구인 까닭에 전문화 되면 될수록 주어진 특수한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이 커진다.

 

4. 효율적인 업무수행

① 업무수행의 원칙

- 업무 및 작업의 내용을 정확히 확인하자

- 일에는 언제나 정확성이 있어야 한다

- 일은 신속하게 처리하자

- 혼자서는 되는 일이 없다

- 계획(Plan)-실천(Do)-점검(See)

 

② 업무 보고의 원칙

- 보고 대상을 확인한다.

- 보고 기한을 지킨다.

- 간결하게 보고한다.

- 정확하게 보고한다. : 사실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실증 가능한 표현을 사용

- 중간 보고를 한다.

- 경미한 사항은 구두로 중요한 사항을 문서로 보고 한다.

- 보고 받는 사람의 판단을 도울 수 있는 객관적이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한다.

 

③ 업무 보고 요령

- 주제와 결론부터 말한다.

- 내용에 대하여 간략하게 요점을 정리하여 말한다.

- 내용이 복잡할 경우 마지막에 다시 한번 결론을 말한다.

 

④ 강점 확인 방법

- 피드백 분석 행동결론

: 자신의 강점에 집중한다. 자신의 강점을 개선한다. 지적 오만을 버린다. 나쁜 습관을 고친다. 아무리 해도 성과가 오르지 않는 일은 하지 않는다. 낮은 역량 밖에 발휘하지 못하는 분야를 개선하는 것에는 가능한 노력을 기울이지 말아야 한다. 지속적으로 피드백 한다.

 

5. 비즈니스보고서작성 실무

① 나쁜 보고서의 문제점

- 기본적인 틀이 갖추어져 있지 않다.

- 내용이 장황하고 초점이 없다.

- 읽을수록 오히려 궁금증이 생긴다.

- 근본적인 문제 의식이 보이지 않는다.

 

② 우수한 기획서와 부족한 기획서

* 우수한 기획서

- 기획의 목적, 목표 명확

- 과학적 분석

- 숫자, 데이터 효과적 활용

- 도표 적절하게 활용

- 그림, 일러스트레이션 효과적 사용

- 문장이 간결

- 내용이 객관적, 구체적

- 구성이 뛰어나고 읽기 용이

- 여백, 균형이 적절

- 이해가 쉽다

- 예산이 명확

 

*부족한 기획서

- 기획의 목적, 목표 애매하다

- 목표가 주관적

- 숫자 제시 회피

- 자세한 서술 문구

- 지나친 그림. 사진 사용

- 문장 흐름이 맞지 않음

- 의미불명의 표현 많음

- 추상적인 표현이 많음

- 자료, 데이터가 불충분

- 지면 밸런스 불균형

- 한자, 영어 많이 사용

- 예산 내용 불명확

 

③ 좋은 기획서의 10가지 요령

- 분석하지 말고 통찰력을 가져야 한다.

- 수단보다는 목적을 중요시해야 한다.

- 주장보다는 편익을 얘기해야 한다.

- 설명보다는 설득을 해야 한다.

- 자료가 아니라 근거를 보여줘야 한다.

- 정태가 아니라 동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단지 자료의 나열이 아니라 기획 의도에 집중을 해야 한다.

- 문자가 아니라 도표나 그림 등을 활용한다.

- 복잡하지 않고 간단하게 작성한다.

- 평범하지 않고 독특하게 꾸민다.

 

6. Self Leadership & Followership

① 상사의 4가지 유형

- 참여형 리더 : 아이디어를 나누고 부하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설득형 리더 : 이쪽의 결정을 설명하고 부하에게도 질문의 기회를 준다.

- 위임형 리더 : 결정 및 실행의 책임을 부하에게 맡긴다.

- 교시형 리더 : 구체적으로 자세히 지시하고 빈틈없이 감독을 행한다.

 

② 영향력의 4가지 황금법칙

- 다른 사람의 모범이 되는 도덕성을 갖춰라.

-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태도를 갖춰라.

- 내 이익보다 남의 이익을 더 중요시하라.

- 모든 일에서 최고가 되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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