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장애가족 행복지킴이, 승가원
승가원은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장애가족의 건강한 삶을 지원합니다.

장애인 스스로 삶의 주인이 되는 시작, 자립지원 자기결정능력 향상, 전문스포츠인 양성, 자립 및 직업훈련, 취업연계 등을 통해 장애인이 사회에서 자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갑니다.

장애인보호작업장

장애인보호작업장
일반기업체 취업이 어려운 중증장애인들에게 사회적응훈련, 직업적응훈련 등의 경제 활동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스포츠 선수 양성
스포츠에 재능있는 장애인들을 전문 스포츠 선수로 양성하여 건강한 성인으로 자립하여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자립준비가정(그룹홈, 체험홈)

자립준비가정(그룹홈, 체험홈)
사회로 나아갈 장애가족을 위해 식생활 및 가사관리를 비롯한 대중교통, 공공기관 이용 등 자립생활에 필수적인 경험을 지원합니다.
사회적응훈련
장애가족이 지역사회 시설을 이용하고, 우리 사회에서 필요한 능력을 배양해 나갈 수 있도록 사회생활기술훈련과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직업훈련, 취업연계

[직업지원팀] 직업적응훈련 가을캠프 '다함께 산다’

2022.10.21

  • 작성자 김한솔
  • 조회수 1179
  • 첨부파일

우측하단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CI / ‘2022년 직업적응훈련 캠프 다함께산다’라고 적힌 초록색 현수막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는 사회복지사 한명과 5명의 장애가족들의 모습. 뒤에는 캠핑장의 전경이 보인다. 노란색 스쿨버스와 텐트들이 줄지어있다.


9월의 어느 날, 푸르른 가을 하늘 아래 자유롭게 캠핑을 즐기고 있는 장애가족들이 있습니다!! 


바로 이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의 직업적응훈련생들인데요!


자치 회의를 통해 훈련생들이 정한 준비물, 프로그램, 역할별로 참여하는 

‘다함께 산다’ 캠프를 소개합니다~~!!!!



좌측상단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CI/복지관 내 프로그램실 안에서 직업적응훈련 중인 모습. 한명의 남자 장애가족이 무언가가 가득 적힌 화이트보드 앞에서 자치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책상에도 장애가족 한명이 앉아서 경청하고 있다. 프로그램실 앞에는 ‘직업적응훈련 프로그램’이라고 적힌 현수막이 벽에 걸려있다.


그동안 직업적응훈련에서는 자조모임, 자치회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훈련생들의 자율성과 자기결정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직업적응훈련 캠프 ‘다함께 산다’는 장애가족이 주체가 되어 

프로그램을 계획, 참여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우측하단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CI / 두 개의 침대 사이에서 글램핑 텐트 안을 살피고 있는 장애가족의 모습. 침대 사이에는 작은 텔레비전이 놓여있고, 그 위에는 벽걸이 형 에어컨이 설치되어있다. 침대 위에는 두 개의 배게와 체크무늬 이불이 놓여있다.


자치회의 뿐 아니라 장애가족이 직접 캠핑장을 사전 답사하여

묵게 될 숙소의 위치, 편의시설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여

안전한 캠프가 될 수 있도록 준비에도 최선을 다했다고 합니다!



좌측상단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CI / 노란색 스쿨버스 앞 잔디밭에 나란히 앉아서 하트모양 포즈를 잡고 있는 장애가족 4명의 모습. 뒤편에는 나무가 우거져있고, 스쿨버스 왼쪽에는 꼬마전구가 설치되어 빛나고 있다.


모두가 기다린 캠프 당일!!!!

맑은 하늘이 훈련생들을 반겨주고 있었습니다.^^


짐 정리, 운동 활동, 저녁준비 및 식사, 레크리에이션(협동게임, 스트레스 해소),

직무공유회, 평가회 순으로 계획과 같이 진행되었는데요!


특히 인기가 많았던 프로그램은...!

풍선 배드민턴과 레크리에이션(협동게임)이었습니다!! 



좌측상단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CI / 잔디밭 위에서 풍선 배드민턴을 즐기고 있는 장애가족 네명의 모습. 뒤편에는 텐트들이 좌우로 줄지어 설치되어 있고, 오른편에는 공용시설이 있다. 오른편에는 꼬마전구가 뒤편까지 길게 설치되어 있다. 캠핑장은 나무로 둘러 쌓여있다.


풍선 배드민턴은 4명의 훈련생들이 한 팀이 되어 

랠리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운동이었습니다. 


많은 도전 끝에 협력하여 성공하는 모습이 멋있지 않나요??? 



좌측상단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CI / 텐트 안 식탁에 모여 앉아 협동게임을 즐기고 있는 4명의 장애가족과 앞에 서서 종이를 들고 진행중인 사회복지사의 모습. 벽에는 ‘2022년 직업적응훈련 캠프 다 함께 산다’현수막이 걸려있다.


다음 협동게임은 여러 가지 주제에 대해 돌아가며

관련 단어를 이어 말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요. 


특히 직업적응훈련생답게 제일 자신 있어 하는 주제는 ‘직업 이름’이었습니다. 


그동안 경험했던 다양한 직업이름을 돌아가며 자신 있게 말하였고, 

협동게임을 완벽하게 수행한 장애가족은 소정의 상품도 받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우측상단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CI / 어두운 밤, 텐트 앞 자갈밭 위에서 의자에 앉아 캠프파이어를 즐기고 있는 장애가족들의 모습. 좌측에는 사회복지사 두명이 서서 진행을 하고 있다. 텐트 입구 좌측에는 ‘2022년 직업적응훈련 캠프’ 세로 배너가 설치되어 있다.


“이번 캠프는 기억에 많이 남을 것 같아요!!

자치 회의로 다른 훈련생들과 의견을 맞춰가며 멋진 캠프를 만들어서 뿌듯해요.

그리고 직업적응훈련에 같이 참여하던 동료가

사회에 나가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 신기했어요. 

저도 훈련을 열심히 받아 취업해 다른 훈련생들에게 제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어요!”


“반복되는 일상에서 벗어나 캠프에 참여하니 스트레스가 풀리는 것 같아요. 

오늘 스트레스 날려버렸으니 일도 더 열심히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동료들이 제가 하는 일에 대해 잘 들어주고 응원해 줘서 너무 좋았어요!!

다음에도 이런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캠프를 통해 얻은 에너지를 바탕으로,

취업을 향해 달려가는 장애가족들에게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



 


 

정기후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