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장애가족 행복지킴이, 승가원
승가원은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장애가족의 건강한 삶을 지원합니다.

장애인의 행복한 삶을 위한 생애주기에 따른 통합적인 지원 지역사회에서 장애인들의 생애주기별(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 욕구를 파악하여 의료, 교육, 지업, 사회, 심리 등 체계적으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개발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치과에서 치료받는 모습

사회적응지원
장애인들의 생애주기에 따른 적절한 지원을 준비하고 각 시기별로 요구되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사회적응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긴급돌봄서비스
장애인 부모의 긴급사유 발생 또는 다른 이유로 보호가 필요한 장애인들에게 일시적 돌봄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서예활동 및 취미생활하는 모습

여름통합캠프 진행
마음껏 뛰어놀고, 물놀이 하기 힘든 중증장애가족들을 위해 1박 2일 여름통합캠프를 진행함으로써 장애가족들의 건강한 놀이활동과 여가생활을 지원합니다.
평생교육지원
상대적으로 평생교육의 기회가 적은 장애인을 대상으로 취미생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건강한 여가생활을 영위하도록 지원합니다.
문화여가지원사업
자조모임 활동을 통해 장애인 스스로 결정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더하여, 다양한 체육프로그램 등을 통해 장애인들의 정서안정 및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승가원자비복지타운] 기다리던 설이 왔설♪

2024.02.14

  • 작성자 김윤지
  • 조회수 212
  • 첨부파일

“까치~ 까치~ 설날은 어저께고요~ ♪”

 

어느 때보다 긴 설 연휴가 시작되자 곳곳에서

설날을 생각나게 하는 노래가 들려왔습니다.

 

승가원자비복지타운에서도 설은 역시나 큰 명절!

설날을 장애가족들이 즐겁고, 풍요롭게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와 행사를 준비했습니다.

 

흑발의 회색 한복을 입은 중년 여성장애가족 한 명이 왼쪽에, 백발의 보라색 맨투맨을 입은 중년 여성장애가족 한 명이 오른쪽에 앉아있다. 벽에는 설날을 맞아, 배터지는 주막이라는 말이 한 글자씩 꾸며져있다. 벽에는 상단 오른쪽에 장애가족 행복지킴이 승가원 로고가 들어간, 초가집, 나무, 구름이 포함된 포스터가 붙어져있다. 장애가족이 앉아있는 왼쪽 책상은 아래에 메뉴판으로 꾸며졌다. 메뉴판은 고추전, 애호박전, 해물파전, 동그랑땡, 산적, 고구마전, 동태전, 버섯전, 생선구이가 있다. 각 메뉴마다 그 메뉴의 그림도 밑에 붙어있다. 책상 위쪽에는 왼쪽부터 식용유 그림, 참기름 그림, '환희, 즐나 주막'이라는 팻말이 붙어있다. 오른쪽 책상 아래쪽은 가마에서 불이 필어져있는 그림이 그려져있고, 위쪽에는 다양한 색의 떡들이 후라이팬 위에 놓여있다. 왼쪽에 계신 장애가족은 모둠전이 놓여있는 그릇을 들고 있고, 오른쪽에 계신 장애가족은 두 손을 들고 따봉 표시를 하고 계신다. 사진 하단 오른쪽에 장애가족 행복지킴이 승가원 ci로고 삽입 

 

또, 설날을 위해 열심히 다려놓은

한복을 꺼내입고 명절을 맞이했습니다.

 

설날 하면 떠오르는 떡국과 각종 전이 준비되자

장애가족들은 너도나도 식당으로 모여 맛있게 떡국을 먹었습니다.

 

나무식탁에서 장애가족들이 만두를 빚고 있다. 식탁 왼쪽에 앉은, 핑크색 상의와 꽃무늬 앞치마를 입은 장애가족은 만두피에 숟가락으로 속을 떠서 채우고 있다. 식탁 중앙에 앉은, 주황색 외투를 입은 장애가족은 손으로 만두를 빚고 있다. 식탁 중앙에는 장애가족들이 만든 만두들이 열을 맞춰 쟁반 위에 진열되어있다. 쟁반 오른쪽에는 만두피와 물, 속이 있고, 쟁반 뒤쪽에는 순후추, 고운 소금, 간장 등 6가지의 양념 소스들이 있다. 장애가족들이 앉아있는 식탁 뒤쪽으로는 부엌이 보인다. 장애가족 모두 집중해서 만두를 빚는 모양이다. 사진 하단 오른쪽에 장애가족 행복지킴이 승가원 ci로고 삽입
 

“매년 떡국은 먹고 싶은데~ 나이는 먹기 싫어요~”

새해 떡국을 먹으면 당연히 나이도 먹는다는 사실을 아는

장애가족들은 아쉬움이 가득한 모습이었습니다.

 

든든하게 식사를 마친 장애가족들은

강당에서 들리는 환호 소리에 발길을 옮겼습니다.

 

7명의 중년의 남성 장애가족들이 바닥에 둥그렇게 앉아 윷놀이를 하고 있다. 윗줄 왼쪽부터 하늘색 한복을 입은 장애가족, 연두색 한복을 입은 장애가족, 보라색과 핑크색 한복을 입은 장애가족이 앉아있다. 아랫줄에는 왼쪽부터 자주색 하의만 보이는 장애가족, 파랑색 한복을 입은 장애가족, 붉은색 한복을 입은 장애가족, 연한 하늘색 한복을 입은 장애가족이 앉아있다. 장애가족들이 고양이가 그려진 이불 위에 놓인 윷과 윷놀이 판을 가운데에 두고 둥그렇게 앉아있다. 사진 하단 오른쪽에 장애가족 행복지킴이 승가원 ci로고 삽입
 

윷놀이부터 투호 던지기까지 다양한 놀이로 가득한 강당.

민속놀이를 하며 즐거워하는 장애가족들의 웃음소리로 가득 채워졌습니다.

 

4명의 중년 여성 장애가족들이 자신의 작품을 카메라에 보여주고 있다. 책상 왼쪽 뒤에는 빨간 상의를 입은 장애가족, 앞에는 NFL이라고 적힌 회색 상의를 입은 장애가족, 오른쪽 뒤에는 검은색 옷을 입은 서 계시는 장애가족, 앞에는 초록색 상의를 입으신 서 계시는 장애가족이 있다. 장애가족들은 모두 자신이 그리고 색칠하 용 그림을 들고 있다. 책상은 각종 색연필, 테이프, 매직, 풀, 싸인펜으로 가득하다. 그림을 어떻게 그릴지 참고할 영상을 틀은 노트북도 있다. 이들이 있는 방은 왼쪽, 오른쪽 모두 풍선들로 꾸며져 있고, 금색 잎 장식물이 벽에 붙어있다. 사진 하단 오른쪽에 장애가족 행복지킴이 승가원 ci로고 삽입
 

맛있는 먹거리와 재밌는 즐길 거리가 많아 더욱 풍성했던 2024년 설 명절.

장애가족들이 설 연휴를 즐겁게 보낼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후원가족님들께서 따듯한 나눔을 해주셨기 때문입니다.

 

장애가족들의 행복과 소중한 추억을 위해

항상 응원해주시는 후원가족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을 전하며

2024년 청룡의 해,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정기후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