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장애가족 행복지킴이, 승가원
승가원은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장애가족의 건강한 삶을 지원합니다.

장애인의 행복한 삶을 위한 생애주기에 따른 통합적인 지원 지역사회에서 장애인들의 생애주기별(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 욕구를 파악하여 의료, 교육, 지업, 사회, 심리 등 체계적으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개발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치과에서 치료받는 모습

사회적응지원
장애인들의 생애주기에 따른 적절한 지원을 준비하고 각 시기별로 요구되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사회적응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긴급돌봄서비스
장애인 부모의 긴급사유 발생 또는 다른 이유로 보호가 필요한 장애인들에게 일시적 돌봄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서예활동 및 취미생활하는 모습

여름통합캠프 진행
마음껏 뛰어놀고, 물놀이 하기 힘든 중증장애가족들을 위해 1박 2일 여름통합캠프를 진행함으로써 장애가족들의 건강한 놀이활동과 여가생활을 지원합니다.
평생교육지원
상대적으로 평생교육의 기회가 적은 장애인을 대상으로 취미생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건강한 여가생활을 영위하도록 지원합니다.
문화여가지원사업
자조모임 활동을 통해 장애인 스스로 결정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더하여, 다양한 체육프로그램 등을 통해 장애인들의 정서안정 및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가족캠프 요리활동"오늘은 내가 주방장!"_성북장애인복지관

2023.10.06

  • 작성자 주은혜
  • 조회수 403
  • 첨부파일

가족 요리활동이 진행되는 성북장애인복지관 5층 강당의 모습. 우측 하단에 장애가족행복지킴이 ci 삽입.




안녕하세요~! 사회복지법인 승가원의 사회복지사입니다~!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 선선한 가을 날씨를 한껏 느낄 수 있는 9월입니다.

 

성북장애인복지관에서는 2023년 9월 16일 토요일에 발달장애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8가정이 함께 모여 요리활동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2023년 서울시 장애인단체주제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가족지원사업

 

"함께 키우는 우리(의)아이" 참여하시는 가족분들과 함께 진행했던 요리활동의 현장!

 


지금 바~~로!  소개드리겠습니다! 


발달장애아동과 아동의 아버지가 웃으면서 브이 포즈를 취하고 카메라를 응시하고 있는 사진. 장애가족행복지킴이ci 삽입.


모두 함께 서로 마주보며 강사님의 지도하에 "고구마 반, 불고기 반 반반피자"만들기를 진행하고자

 

열심히 준비하였습니다! 

5월부터 함께 해온 심리운동과 1박 2일 캠프를 통해 많이 친해진 가족분들은 첫만남 때와는 다르게 밝게 서로 

 

먼저 인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요리활동의 주제는 장애자녀가 주방장이 되어 요리하는~! "오늘은 내가 주방장!" 입니다.

 

 가족구성원은 보조가 되어 자녀가 스스로 요리를 완성해 갈 수 있도록 지지해주셔야 하는 만큼

 

가족이 함께 만드는 의미를 더욱 느낄 수 있는데요~ 

아빠와 함께 요리사 모자를 착용하고 요리활동의 준비를 하는 이용인의 모습을 시작으로~ 

 

피자만들기 수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승가원의 장애가족인 발달장애아동이 피자에 들어갈 재료들을 열심히 손질 하고 있는 모습. 우측 하단에 장애가족행복지킴이ci 삽입.


피망과 올리브, 베이컨 등 칼을 사용하는 방법을 강사님을 통해 배우고 스스로 썰어보는 주방장들의 모습! 멋지죠?

 

집에서 아이들과 요리를 할 때는, 위험하기도 하고 빠르게 요리하여 먹기 위해 부모님이 많이 하셨다면,


장애아동이 스스로 요리를 할 수 있도록 옆에서 알려주고 있는 어머니와 자녀의 모습.  우측 하단에 장애가족행복지킴이ci 삽입.


이날 만큼은 아이들이 스스로 해볼 수 있도록 부모님들이 지켜봐주시고 옆에서 알려주시며 지지해주셨습니다! 

 

그래서 우리 주방장님들의 자신감이 한껏 올라갈 수 있었습니다~! 



장애아동과 학부모인 어머니가 함께 피자 도우 반죽을 밀대로 밀고 있는 모습. 우측 하단에 장애가족행복지킴이ci 삽입.


혼자 하기엔 어려운 작업은 부모님과 함께 작업해가며~ 조금씩 완성되어 가는 피자의 모습! 

 


우리 주방장님들의 완성된 피자의 모습 보여드립니다! 

발달장애아동과 학부모가 직접 만들고, 맛있게 구워진 피자의 모습. 우측 하단에 장애가족행복지킴이 ci 삽입.


완성되어진 피자를 가족분들과 함께 먹은 8가족! 

 

가지고 가고 싶다고 했던 가족분들도~ 피자를 먹으며 서로 그 동안의 일상을 나누며

 

새롭게 알게 된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통해 더욱 친목을 8가족이 함께 다졌습니다!

 

 

이렇게 5월부터 시작된 인연이 9월에 이르기까지, 많은 추억을 함께 쌓아왔습니다! 

 

올해는 요리활동을 마지막으로 공식적인 일정은 없지만! 

 

8가족의 인연과 온기를 서로 꾸준히 이어갈수 있도록 승가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 

정기후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