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장애가족 행복지킴이, 승가원
승가원은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장애가족의 건강한 삶을 지원합니다.

장애인 스스로 삶의 주인이 되는 시작, 자립지원 자기결정능력 향상, 전문스포츠인 양성, 자립 및 직업훈련, 취업연계 등을 통해 장애인이 사회에서 자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갑니다.

장애인보호작업장

장애인보호작업장
일반기업체 취업이 어려운 중증장애인들에게 사회적응훈련, 직업적응훈련 등의 경제 활동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스포츠 선수 양성
스포츠에 재능있는 장애인들을 전문 스포츠 선수로 양성하여 건강한 성인으로 자립하여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자립준비가정(그룹홈, 체험홈)

자립준비가정(그룹홈, 체험홈)
사회로 나아갈 장애가족을 위해 식생활 및 가사관리를 비롯한 대중교통, 공공기관 이용 등 자립생활에 필수적인 경험을 지원합니다.
사회적응훈련
장애가족이 지역사회 시설을 이용하고, 우리 사회에서 필요한 능력을 배양해 나갈 수 있도록 사회생활기술훈련과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직업훈련, 취업연계

[이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내가 바로 미래의 바리스타!

2024.05.03

  • 작성자 유지민
  • 조회수 61
  • 첨부파일

커피 한 잔 할래요~? 장애가족 손으로 직접 내려보는 커피!

 

이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의 아동성장지원팀에서는 20243월부터 청소년 바리스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장애가족 그리고 비장애가족들은 커피 전문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을 위해 열심히 배우고 성장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장애가족들이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활동하고 또 얼마나 실력이 향상되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그럼 3월과 4월 장애가족들이 활동한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복지관 공용 주방의 한 테이블에서 바리스타 강사님의 설명을 앉아 듣고 있는 5명의 프로그램 이용자들. 테이블은 스테인리스 재질이며, 테이블 뒤로는 싱크대, 각종 주방 기기, 냉장고 등이 위치해있다. 이용자들은 모두 강사님을 바라보고 있으며, 강사님 손에는 종이 한 장이 들려있다. 우측 상단 장애가족 행복지킴이 승가원 CI.
 

 

첫날에는 강사님과 담당 사회복지사, 장애가족과 비장애가족이 함께 인사하고 자기소개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처음에는 다들 어색해했지만 시간이 지나자 금방 적응하고 밝게 참여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소개가 끝난 후에는 앞으로 진행될 프로그램 내용과 간단한 이론수업을 진행했답니다!

 

에스프레소 추출 기기 앞에서 교복을 입고 있는 장애가족을 가르치고 있는 강사님의 모습. 장애가족은 탬퍼를 잡으며 에스프레소 추출 기기를 작동하고 있다. 강사님은 앞치마를 입은 채 장애가족을 바라보며 지도하고 있다. 에스프레소 추출 기기 엽에는 각종 컵과 다른 추출 기기가 놓여져있다. 좌측 상단 장애가족 행복지킴이 승가원 CI.

 

두번째 시간부터는 에스프레소 추출 실습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전에도 바리스타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장애가족과 비장애가족은

 

처음 실습하는 장애가족과 비장애가족 앞에서 시범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ㅎㅎ

 

강사님의 도움을 받아 마들렌 팬에 반죽을 짜고 있는 장애가족. 강사님이 반죽을 잡고 있는 장애가족의 손을 위로 감싸 도와주고 있다. 옆에는 다른 장애가족이 그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우측 하단 장애가족 행복지킴이 승가원 CI.
 

 

청소년 바리스타 강의 교실은 매월 마지막 회기에 다 함께 제빵을 진행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애가족들이 직접 재료를 섞고 반죽을

 

틀에 짜면서 즐거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위 사진은 3월에 진행한 마들렌 활동 사진입니다!

 

추출한 에스프레소를 가지고 우유 거품을 활용해서 라떼를 만들고 있는 장애가족과 이를 도와주고 있는 강사님. 그 옆에는 각종 기기가 올려져 있으며, 그 뒤에는 싱크데와 주방 기기들이 놓여져 있다. 우측 하단 장애가족 행복지킴이 승가원 CI.
 

4월에는 에스프레소 추출이 어느 정도 숙련되어

 

우유 거품 만들기와 우유를 활용한 다양한 음료수 만들기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만들어진 음료수는 보호자분과 함께 나눠 마시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맛 평가를 통해 더 맛있는 음료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장애가족들이 열심히 활동해서

 

멋진 바리스타가 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응원 부탁드립니다! 

정기후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