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승가원 신입직원들은 3개월의 수습기간동안 매일 그날의 교육과 업무내용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소감을 정리하는 수습일지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하루하루 승가원 근무가족으로 성장해나가는 신입직원들의 모습을 생생히 볼 수 있습니다.

2022.08.12(금) 신입직원 수습일지 백현채

2022.08.16

1. 주간회의

- 각 팀의 주간업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승가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온라인 모금 종류에 대해 파악할 수 있었다. 또 승가원 신문 편집안을 처음 보게 되었는데 신문 내용 구성이나 광고 배치 방법 등을 알게 되면서 신문 제작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2. 사회복지 행정실무 1/2

- 사회복지법인과 관련법령, 승가원의 정관 및 운영규정에 대한 교육을 들었다. 학교에서는 자세히 다루지 못한 부분이기도 했고, 내가 일하게 된 승가원이 법인이다 보니 더욱 집중해서 교육을 들을 수 있었다. 그동안 큰 틀에서만 바라본 법인에 대한 설명을 승가원과 연관 지어 생각해보니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또 승가원의 정관 및 운영규정들을 직접 보면서 승가원에서 운영하는 방식을 알게 되었고, 근무가족으로서 일하면서 알아야 하는 내용에 대해 많이 습득할 수 있었다. 승가원과 관련된 모든 법령에 대해 완벽히 숙지하는 것이 아직은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이곳에서 일할 때 꼭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관련법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3. 온라인 홍보

- 승가원이 하고 있는 온라인 홍보에 대한 교육을 통해 온라인 홍보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동안 온라인 홍보가 오프라인 홍보보다 더욱 저렴한 비용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어서 홍보하는데 수월할 것이라고만 생각했었다. 그러나 생각보다 홍보하는데 채널별로 비용도 많이 들고 다양한 채널에서 함께 홍보효과를 내기에 상당히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 채널별로 다 다른 주이용층으로 인해 전략적 접근이 꼭 필요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승가원에서도 홈페이지, 유튜브, 블로그, SNS 등 온라인 홍보를 하기 위해 채널별로 전략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었다. 특히 홈페이지에서는 리뉴얼을 통해 승가원이 강조하고 싶은 부분들을 상단에 배치하고 살아있는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매일 게시글을 업로드하는 것이 인상적이었으며, 웹접근성을 위해 연상화하는 사진 설명글을 작성하는 것을 통해 그 노력이 크게 느껴졌다. 또한 온라인 홍보에서 빼놓을 수 없는 SNS를 활성화할 방안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눠볼 수 있었는데 SNS를 활용한 이벤트를 다양하게 시도해보는 것도 효율적으로 홍보 효과를 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변화하는 시대에 맞게 승가원을 홍보하는 방식도 계속해서 달라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느끼게 된 시간이었다. 

 

4. 복지사업팀 그림자체험

- 복지사업팀 윤성경 사회복지사님께서 하시는 다양한 업무 중에서 홈페이지 웹접근성을 위한 사진 설명글 작성, 언론홍보를 위한 뉴스 스크랩 및 장애복지사업 게시글 작성, 인스타그램 고정틀 제작의 업무를 경험해보는 그림자체험 시간을 가졌다. 먼저 자세한 설명을 통해 각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 후 사전에 분배해주신 업무를 수행할 수 있었다. 내가 맡은 업무는 현재 승가원 인스타그램의 다채로운 게시글에 정돈된 느낌을 주기 위해 정보별 게시글 고정틀을 제작해보는 것이었다. 이전에 카드뉴스를 만들 때와는 다르게 승가원 인스타그램의 고정틀이다 보니 승가원의 특색이 담기고 온라인 홍보 효과도 낼 수 있는 틀 제작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또 피드를 보는 불특정 다수가 한눈에 승가원의 정보를 쉽게 분류하여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는 디자인이 큰 영향을 준다는 생각이 들어 상당히 신중하게 업무를 수행했던 것 같다. 온라인 홍보 교육 때 SNS 활성화 방안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었는데 바로 그에 맞는 업무를 수행해봄으로써 고민의 결과를 현장실무에 직접 반영해볼 수 있어서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앞으로도 승가원의 근무가족으로서 타 팀의 업무라도 이러한 방향성에 대해 같이 고민해보고 실무에 직접 녹여볼 수 있는 경험을 많이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5. 종료피드백

- 유정화 부장님께서 우리가 사무실에서 처음으로 실시했던 복지사업팀 업무에 대해 사무실 업무는 시간과의 싸움이라는 말씀해주셨다. 이를 통해 앞으로 업무들을 직접 수행할 때 우선순위를 정하고 시간 안에 끝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또 전략적 접근이 필요한 온라인 홍보에 있어서도 SNS는 우리가 해결할 어려운 과제임을 설명해주셔서 세대에 대한 이해와 SNS를 자주 활용하는 우리의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정기후원신청